목차
구내염에 좋은 민간요법은
첫 번째, 베이킹소다 반죽, 천연 방부제인 소금물, 영양제 라이신 섭취, 레몬 요법, 알로에 베라 바르기, 고수 달인 물로 가글 하기, 오메가3 섭취, 그다음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환부에 바르는 방법 등 다양합니다.
구내염이란 임술과 입속의 점막(입술, 혀, 잇몸, 볼 안쪽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구내염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음식을 먹을 때도, 말할 때도, 심지어 가만히 있을 때도 아프고 몹시 불쾌한 염증성 질병입니다.
주요 원인은 구강의 위생 상태 불결, 스트레스, 안 맞는 틀니, 영양결핍, 음식 알레르기, 월경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번에는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민간 요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입과 혀의 염증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를 위하 1/2스푼의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1분간 염증 발생 부위에 바르고 헹군다.
2. 소금물
미지근한 물 1컵에 1스푼의 소금을 섞어 수시로 가글용 구강청정제로 사용하면 입속의 박테리아 등을 제거하고 청결 유지에 좋다. 소금물이 천연 방부제 기능이 혀의 염증 소독하므로 증세를 완화하고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3. 치유작용이 매우 뛰어난 알로에 베라
항 박테리아와 항 염증 성분이 많기 때문에 알로에 베라를 입술 염증이 있는 곳에 바르면 치유를 빠르게 하고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신선한 알로에 베라를 염증 부위에 직접 발라도 좋고, 알로에 베라 2큰술을 하루에 2~3차례 정도 섭취해도 효과가 좋다.
4. 영양 보충제 라이신
영양 보충제 라이신을 섭취하면 구내염의 치유를 빠르게 하고 다시 재발하는 것을 막는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고 한다. 또한 라이신을 정기적으로 먹으면 예방도 되고, 염증이 다시 일어나더라도 증상이 약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5. 라벤더 에센셜 오일
라벤더에센셜 오일을 환부에 발라주면 증상 완화와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라벤더 오일 한 방울을 환부에 바르고 몇 분 후 물로 씻어낸다. 염증의 치유를 빠르게 하고 구강건조증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6. 레몬
레몬으로도 아주 간단하게 구내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뜻한 물 한 컵에 레몬주스 1큰술을 타서 하루에 몇 번씩 가글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식사 전에 레몬주스 1 큰 술을 먹는 것도 좋다.
7. 고수
살균효과, 항염효과, 항진균 효과가 뛰어난 고수도 구내염에 의한 불쾌함과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물 한 컵에 고수 한 줌을 넣고 끓인 다음 식혀서 그 물로 가글을 합니다. 하루에 몇 시간마다 가글을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8. 오메가3
필자 개인적인 경험인데 1년에 서너 번씩 혀와 입술 안쪽의 구내염이 발생하여 15일에서 1달 정도씩 고생을 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오메가3 영양성분이 염증 예방에 좋다는 추천글을 보고 하루 1000mg씩 꾸준히 2년째 먹고 있습니다, 그 결과 2년 동안 2번 정도 발병하였으나 약한 증세로 며칠 정도의 짧은 기간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저에게는 효과가 큰 것으로 알고 앞으로도 계속 먹을 예정입니다.
※ 주의 사항, 단 음식 피하기
구내염이 생겼을 때는 사탕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구내염이 생긴 부위를 자극해 작열감을 일으키고 치유를 더디게 한다고 한다. 또 입안에 박테리아가 늘어나서 상처 치유에 방해가 되므로 당이 많이 든 군것질을 피한다.
댓글